길고양이들의 하루의 15% 는 사냥으로 시간을 보내지만 집고양이는 사냥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냥에 해당하는 사냥놀이시간의 비율이 단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행복한 고양이의 삶을 위해서 우리는 길고양이의 사냥시간 15% 와 집고양이의 사냥놀이시간 1%의 격차를 줄이는 노력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목차>
고양이는 조용히 영역을 관찰하면서 먹잇감의 소리, 냄새, 움직임에 집중하며 사냥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조용히 먹잇감에 천천히 접근한 다음 한 번에 덮쳐서 사냥에 성공합니다.
이러한 사냥놀이를 통해 사냥의 과정과 성공했을 때의 성취감을 맛보게 해 주는 것이 보호자가 사냥놀이를 해주어야 할 이유입니다.
1. 고양이 사냥놀이 시간
- 하루 최소 1분씩 3회(최소 45분 이상)
고양이는 운동능력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최소시간만큼의 사냥놀이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노령묘이거나 운동능력이 떨어지거나, 놀이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놀이시간을 줄이는 것보다, 놀이의 강도와 방법을 조절하여 최소시간만큼 놀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고양이, 성묘의 경우 강하게 1회 15분씩, 노령묘나 신체가 아픈 고양이일 경우에는 약하고, 천천히 1회 15분씩 놀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놀이의 형태와 방법은 고양이가 좋아하고 선호하는 방법으로 찾아서 놀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사냥놀이입니다.
2. 고양이 사냥놀이 규칙
사람이 하는 놀이에서도 그렇듯 동물의 세계에서도 모든 놀이에는 규칙이 존재합니다. 특히 고양이와 놀아주실 때는 반드시 규칙을 지켜 놀아주시는 것이 보호자와 고양이에게 올바른 사냥놀이방법입니다.
- 손, 발 등 사람의 신체를 이용하여 놀이금지
반드시 낚싯대, 어묵꼬치와 같은 장난감을 사용하여 놀아주셔야 하며 추후에 보호자의 손 또는 발을 장난감, 사냥물로 인식하여 물게 되는 놀이공격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고양이들의 같은 경우에는 손이나 발로 밀치거나 때리며 놀아주어서 손발을 공격의 대상물로 각인시키는 것은 절대 해선 안 되는 행동입니다.
- 고양이가 배고플 때, 밥 먹기 전 사냥놀이 해주기
고양이는 배고플 때만 사냥을 하는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복상태일 때 사냥놀이에 더 몰두하고 집중합니다.
조금 더 고양이가 집중해서 사냥놀이에 열중하게 하고 싶다면 고양이가 배가 고플 시간에 놀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냥놀이 후 간식, 밥으로 보상하기
고양이 세계에서 사냥놀이의 끝은 사냥의 성과물을 나누어 먹는 것입니다. 이러한 규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고양이는 사냥놀이의 끝에 보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당연히 고양이는 점점 사냥놀이에 흥미를 잃게 될 것입니다.
- 사냥놀이 후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 숨기기
사냥놀이가 끝난 후에는 반드시 장난감을 숨겨두셔야 합니다. 모든 장난감은 살아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양이도 싫증 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사용한 익숙한 장난감은 당연히 흥미를 잃고 결국 새 장난감을 또 사주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난감은 반드시 놀이시간에만 꺼내두시고, 놀이가 끝난 후에는 고양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주셔야 합니다.
- 안전확보
고양이는 사냥놀이 시 생각보다 격하게 움직입니다. 우선 고양이가 점프, 착지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카펫, 미끄럼 방지매트를 깔아주시고 착지 시 부딪히지 않도록 주변을 정리한 다음 넓은 공간에서 놀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사냥놀이 공간입니다.
- 어두운 환경에서 놀아주기
고양이는 초저녁에 주로 사냥을 하는 동물입니다. 주변이 어두울 때 사냥의 성공률이 좋고 이때가 고양이가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주변을 약간 어둡게 한 뒤 놀이를 해주시면 고양이는 더욱더 몰입해서 활동적으로 사냥물을 쫒으면 놀이에 몰입할 것입니다.
만약 낮이라면 커튼등을 치고 놀아주시고, 밤이라면 조명을 약간 어둡게 하시고 놀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고양이 사냥놀이 방법
- 사냥놀이 할 공간 곳곳에 장난감을 덮칠 수 있는 숨숨집, 터널등을 준비
- 장난감을 실제 사냥감처럼 흉내내기
장난감을 빠르게 움직이면서 고양이를 지치게 하는 것은 절대 올바른 사냥놀이가 아닙니다. 사냥놀이의 목적은 정신적 자극과 스트레스 해소,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기위해서입니다.
잠자리 종류라면 10cm 정도 위에서 움직이고, 쥐라면 땅바닥에 붙여서 멀리서부터 서서히 움직여줍니다. 이때 소리를 내어 더욱 살아있는 것처럼 흉내 내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얼굴 바로 앞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로부터 천천히 멀어지게 움직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사냥처럼 숨어서 신중하게 관찰하며, 사냥을 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장난감을 잡을 때도 못 잡게 하다가 가끔 잡혀주면 고양이의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북돋아 줄 수 있습니다.
- 갑자기 사냥놀이 마무리하지 않기
고양이가 흥분한 상태로 사냥을 끝내는 것은 고양이입장에는 사냥이 끝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를 끝낼 때는 서서히 장난감을 움직여서 고양이의 흥분도를 낮추고 사냥감이 상처를 입었다는 인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에는 고양이의 사냥이 성공적으로 끝났음을 인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모든 놀이가 만족스럽게 끝났다면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며 만족하다는 표현을 우리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이때 마지막으로 간식, 사료등을 주어 보상을 해주시면 사냥놀이가 완벽하게 끝이 납니다. 그리고 놀이가 끝난 후에는 반드시 장난감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서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읽어보면 좋은 글
1. 고양이가 만지기만 하면 물어요, 고양이 쓰다듬기 공격성의 해결 방법
2.고양이는 산책을 좋아할까? 외출냥이, 산책냥이의 위험성
'고양이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중성화 수술 안 해도 되나요? 중성화 수술 장점과 단점 (0) | 2023.11.19 |
---|---|
환절기 털 날리는 고양이 미용 꼭 해줘야 할까요? (0) | 2023.11.01 |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이 죽었을 때 할 일, 장례절차와 화장 방법 (0) | 2023.09.26 |
가출 냥이를 찾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집 나간 고양이 찾는 방법과 준비물 (0) | 2023.09.26 |
인형을 닮은 고양이 랙돌의 특징과 분양가격 및 유전병 (0) | 2023.09.20 |
댓글